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
1.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그래서 성인께서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2. 세상살이에 곤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께서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3.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그래서 성인께서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느니라.
4. 수행하는데 마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게 되나니그래서 성인께서 말씀하시되
“모든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5.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 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께서 말씀하시되
“여러 겁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6.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그래서 성인께서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니라.
7.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게 되나니,그래서 성인께서 말씀하시되
“내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써 원림(園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8.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께서 말씀하시되
“덕 베푼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9.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을 도웁게 되나니.그래서 성인께서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10.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도웁게 되나니,그래서 성인께서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이와 같이 막히는 데서 도리어 통하는 것이요
통함을 구하는 것이 오히려 막히는 것이니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저 장애 가운데서 보리도를 얻으셨느니라.
세상에 도를 배우는 사람들이 만일 먼저 역경에서
견디어 보지 못하면 장애가 부딪칠 때 능히
이겨내지 못해서 법왕의 큰 보배를 잃어버리게 되나니,
이 어찌 슬프지 아니하랴. 역경을 통하여 부처를 이룰지로다.
주) 보왕삼매론( 寶王三昧論 )의 저자는 중국 元末明初의 이름난 선승인 '묘협(妙犀)'이라고 합니다.
보왕삼매론( 寶王三昧論 )은 보왕삼매염불직지(寶王三昧念佛直指) 의 총22편 가운데
제17편에 실린 십대애행(十大碍行)에 해당하는데,
십대애행 부분에서 상당부분을 생략하고 발췌하여 단순화시킨 것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보왕삼매론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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